영국석사생활

영어 에세이 요령 껏 잘 쓰는 법

Jooyeunj 2020. 3. 3. 17:33
반응형

 


영어 에세이를 통찰력 있게 잘쓰는 것도 아니고, 전문가는 더더욱 아니지만,


영어 에세이는 정말 처음이에요 하는 분들께 (그나마)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.

나도 영국 오기전에 엄청 찾아봤었기 때문에...




ogq_57f2b2eb51346-58 




1년동안 지내면서 요오오오오령껏, 에세이 잘쓰는 친구들의 방법 꿀팁 같은 것들을 몇 개 적어본다.

(개인적인 경험이고, 혹시나 잘못됐거나 전공마다 다른 부분이 있다면 알려주세요!)


저는 영국 석사/Management 전공입니다.


여태까지 제일 잘쓴 에세이로 받은 점수는






 


74점!!!! 

pick_manager-29 





(여러분 ㅜㅜ 70점 넘기 영국에서 힘들어효....저기서 숫자 10은 credit입니다. )



물론 다른 과목들 다 70점 이상은 아니지만 (오히려 제일 열심히 쓴 건 더 낮음-_-...)

왜 이 과목에서 점수가 높게 나왔는지 생각해 보다가 이 글을 쓰게 되었다.



1. Reference 개수가 점수와 직결되는 것은 당연히 아니지만, 적으면 높은 점수 받기는 당연히 힘들다.


우리학교는 보통 2500자~3000자의 에세이가 주를 이루었고, 

친구들을 보니 점수 높게 받은 친구들의 reference 수가 적은 경우는 한.번.도. 볼 수 없었다.


(일반화 하기엔 너무 경우의 수가 많지만, 저는 보통 25~30개의 reference 를 달았습니다).


reference를 달았다는 것은 

"내가 이 과제를 위해 이만큼의 자료들을 찾아봤고, 인용해 보았습니다."라는 것을 표현하는 것이기 때문에

수가 적다는 것은 그만큼 탄탄한 뒷받침이 될 근거가 부족하다는 것을 의미한다.


*reference 넣는 방법은 학교마다 스타일이나 규칙이 다르기에

(하버드 스타일, APA스타일, 옥스포드 스타일 아주 학교마다 가지각색 휘황찬란하게 다양하다-_-),

가장 정확한 것은 본인 학교의 reference 설명서를 보는 것.

 보통 도서관 웹사이트에서 쉽게 링크를 찾을 수 있다.



2. I am, don't 같은 academic writing에서 쓰지 않는 표현은 무조건 뺄 것.


에세이를 쓸 때, I 로 시작하는 문장은 99.999999999% 넣지 않는 것이 좋다.


에세이는 [뒷받침 되는 reference들을 근거로 한 생각] 을 쓰는 것이지,


나는 이렇게 생각해. (끝). 이라고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I로 시작하는 경우가 있기 힘들다.



그리고 ' (apostrophe) 를 쓰는, 예를 들어, don't  won't   줄임말은 쓰지 않는 것이 원칙이다.

do not , will not 등 원형으로 쓸 것. 


youtube에서 academic writing 이라고 치면 나오는 동영상이 엄청나기 때문에

짬짬히 보는 것을 추천함미다.



3. 누가봐도 그냥 한줄만 띵! 찾아서 넣은 reference 처럼 보이지 않게 할 것.


시간이 좀 지나다 보면,

reference 수가 아.... 쫌 모자른거 같은데... 할 때

google scholar에서 keyword 몇 개 넣어서 휘뚜루마뚜루 숫자만 채우는 경우가 생긴다.

(2주동안 에세이 4개 쓰고 막 그러다 보면.. 이럴 때도...... 있고... 뭐... 사람사는게 다 그렇죠 뭐...)


시간이 없다고 하더라도, 교수님 or 슈퍼바이저 분들은 그 분야에 빠삭하신 분들이기에

유명한 저널의 유명한 아티클을 인용했는데 그 논조와 맞지 않는 딱! 그 한줄!을 넣었다면

단박에 알아차리실게 뻔하다. 


앞뒤 intro랑 conclusion은 반드시 읽어보고 인용하도록 합시당.


(google scholar 웹사이트가 당신의 친구가 될 것은 자명하다-_- 친해집시다.)




4. 영국에서 학위를 딴다면, 영국 영어로 일관되게 쓸 것.


Organization을 Organisation이라고 썼다면, 일관되게 Organisation으로 모든 단어 통일할 것.

Behaviour, Colour, Categorise 등 영국식 영어를 익숙하게 하는 것이 편하다.

(MS word에서 아무리 UK english로 설정해도 다 못잡아 내더라구요.)



당장 생각나는 건 요거 뿐인지라, 생각나는 게 있다면 후에 더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당.

(쓰라는 논문은 안쓰고 블로그 쓰고 있다)



반응형